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심우연 연구원

이주의 관측 Point

불필요한 것은 없애고, 필요한 것만 남기는 클린 뷰티 깨끗한 성분은 기본, 전문성과 효과까지 원하기 시작했다

깨끗한 성분으로 나의 피부를 가꾸는 클린 뷰티

‘클린뷰티’의 언급량 20배 상승


지난 2년 2개월 사이에 ‘클린 뷰티’의 언급량이 20배 증가할 정도로 클린 뷰티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클린 뷰티는 피부에 안 좋은 유해 성분을 배제하고 깨끗한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나에게 필요한 것만 채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채워주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전문 채널, 가벼운 제형, 명확한 효과

사용감은 가볍게, 솔루션은 전문적이게


‘클린 뷰티’의 연관어 연도별 변화를 살펴보면 3가지의 중요한 변화가 보인다.


첫 번째는 제형의 변화다.기존에 오일, 크림, 에센스와 같이 끈적하고 무거운 제형들은 지고 있는 반면, 스킨과 토너와 같은 가볍고 깔끔한 제형들이 뜨고 있다.

두 번째는 연관된 구매 채널의 변화다.클린뷰티 구매 채널로 에스테틱, 피부과, 약국이 떠오르고 있다. 일반적인 구매 채널이 아니라 훨씬 더 전문적인 곳을 선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피부 고민의 변화다.전반적인 스킨케어를 도와주는 효과가 아니라 트러블, 피부결, 피지 조절과 같은 구체적인 피부 고민에 따라 효과를 내줬으면 하고 있다.

깨끗하고 유해한 성분 없는 클린 뷰티가 하나의 트렌드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도 변화하고 있다.


클린 뷰티를 이야기하는 브랜드는 무해한 라이프 스타일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효과와 공신력 있는 판매 채널을 통해 본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VAIV · 생활변화관측소 심우연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