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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화된 경제 상황 안에서 명품시장은?


명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보복 소비 열풍으로 급성장 중이다. 국내 럭셔리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7%로 지속적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 중앙일보 경제 2021.12

코로나19로 인해 2030세대가 해외여행 대신 명품시장에 대거 유입하거나 핵심 고객층으로 급 부상하였다.

출처 : 롯데멤버스 라임 명품 소비 트렌드 리포트 2022.02

썸트렌드 보복 소비의 긍/부정 분석을 살펴보면 가격에 대한 부정이 많으나 성장하다, 웃다, 개선되다 등 다양한 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썸트렌드 ‘보복 소비’ 긍/부정 분석 2021.10.07~2022.10.06

사치보다 자신을 표현하는 가치 표현 수단으로 *컨템포러리 브랜드를 새롭게 명품화하는 MZ 세대가 등장하고 있다.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 럭셔리 리세일을 일상화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면서도 자신을 위한 소비에는 적극적인 성향을 보이는 MZ 세대를 겨냥한 ‘명품 렌탈’을 주목하고 있다. * 컨템포러리 : 현 시각 기준으로 가장 유행하고 각광받는 패션 브랜드나 콘셉트를 의미하는 패션 용어

MZ세대 인기 컨템포러리 브랜드로 ‘아.르.메’가 돋보이고 있다.

출처 : 아미 로고

아르메의 ‘아’ 는 아미를 일컫는데 프랑스의 창립자인 알렉상드로 마티우시가 하트와 A를 조합해 만든 본인의 서명에 영감을 받은 로고 상징이다.

출처 : 르메르 로고

아르메의 ‘르’ 는 르메르이며 은은한 디자인이지만 동서양의 문화가 조화된 독특한 감성, 뛰어난 소재, 오묘한 컬러 등을 사용하며 ‘크루아상백’이 라는 애칭의 르메르 범백이 인기다.

출처 : 메종키츠네 로고

아르메의 ‘메’ 는 메종키츠네이고 여우 심벌이 특징인 프랑스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패션 브랜드, 음악 레이블, 카페를 혼합한 유니크한 문화 공간을 제공한다.
글로벌 럭셔리 리세일 시장 규모는 2015년도 189억 2018년도 260억 2021년도 390억 달러에 달하며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썸트렌드 검색 키워드를 ‘MZ 세대’로 하여 포함어에 ‘명품’을 찾아보았을 때 코로나, 소비 등 연관된 언어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썸트렌드 ‘MZ세대, 명품’ 연관어 분석 2021.10.07~2022.10.06

중고 럭셔리 시장 확대 배경으로는 첫 번째는 ‘경험 소비 성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며 제품의 소장 가치보다 사용 가치에 중점을 두고 경험으로 얻는 만족감에 대해 지불의사가 높은 소비 성향을 가진다.
두 번째는 ‘럭셔리 재테크’이다.
한정판 상품이나 가격 인상 속도가 빠른 럭셔리 브랜드 인기 제품을 구입해 프리미엄을 붙여 되파는 소비의 행태를 일컫고 있으며 프리미엄으로 MZ 세대의 재테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세 번째는 ‘플랫폼의 진화’이다.
중고 럭셔리 시장의 발달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개, C2C(소비자 간 온라인 거래), 중고거래 플랫폼의 위탁 판매 등 온라인 플랫폼의 판매 형태가 다각화되고 있다.

국내 온라인 명품시장 규모는 2015년 1조 455억원 수준에서 2019년 1조 4370억원,2020년 1조 5957억원으로 성장하였다. MZ 세대 명품 ‘플렉스’로 인하여 지난해 온라인 명품 시장이 10% 증가 하였다.

출처 : 삼정KPMG 이슈모니터 제147호 2022.05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커머스에서 명품을 구매하는 소비 패턴에 적응하면서 ‘영포티’의 40대 이상 중장년층도 가세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영포티’란 1990년대 X세대로 불렸던 지금의 40대는 소비로 자신을 표현하기 시작한 첫 세대였다. 변화가 일상이었던 이들은 나이가 들어도 보수화하지 않고 젊게 살고 싶어 하는 40대 ‘영포티’로 거듭나고 있다.

출처 : 모바일인덱스 올해 211% 성장한 명품 앱 시장 분석 리포트 2021.12

온라인 명품 구매는 치열한 ‘오픈런’을 피해 편하게 집으로 배송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배송이 되지 않는다거나, 위조상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썸트렌드 검색 키워드 ‘오픈런’을 찾아보았을 때 웨이팅, 띠부실 등 연관된 언어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출처 : 썸트렌드 ‘오픈런’ 연관어 분석 2021.10.07~2022.10.06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6년간 적발되어 압수된 위조상품의 금액은 약 2,400억원으로 소비자 보호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비대면 거래는 진품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통 업체도 명품 감정 인력을 충원하거나 진품 인증 개런티를 보장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출처 : 썸트렌드 ‘비대면거래’ 긍부정 분석 2021.10.07~2022.10.06

구매자도 온라인 명품 구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첫 번째, 평균가보다 터무니없이 저렴한 상품은 피하기
두 번째, 수입통관 필증 등을 확인하여 정식 수입 제품 맞는지 확인하기
세 번째, 국세청 홈택스에서 정상 사업자인지 조회해 보기
명품 구매 플랫폼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여 성숙 단계로 진입하고 있다. 그만큼, 주의사항을 잘 확인하여 피해 없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도록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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