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김종민 연구원

이주의 관측 Point

확연한 연애 예능의 전성기, 프로그램의 수도, 시청자 수도 많아졌다.
연애 예능 열풍의 중심에는 1) OTT라는 플랫폼 1) 비연예인 시청자 2) 날것의 감성과 공감이 있다.

연애 예능 전성기, 2020년 대비 2022년 언급량 14.6배
[ ‘연애예능’ 언급 추이 ]
Source : Sometrend, Blog + Community, 2020.01.01 ~ 2022.10.30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날 것의 감정에 공감하다, 연애 예능 열풍”

현 시점 가장 핫한 예능, ‘연애 예능’

요즘 가장 핫한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순위권에 들어갈 것은 단연 연애 예능이다. 각종 설문조사와 프로그램 순위에서 ‘환승연애2’를 중심으로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연애 형식의 프로그램이 등장한 것은 최근의 일이 아니다. 과거 ‘동거동락’, ‘짝’ 등의 프로그램을 기억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꾸준한 시청자는 있었지만 ‘대박’까지는 아니었던 연애 예능이 ‘하트시그널’, ‘환승연애’, ‘나는솔로’ 등을 거치면서, 숫자상으로는 사회의 주류에 올라섰다.

그렇다면 오늘날 연애 예능이 이렇게 인기를 모는 이유에는 무엇이 있을까?

연예인이 아니라서, 더 날 것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 연애 예능
[ ‘연애 예능’ 연관어 네트워크 TOP30 ]
Source : Sometrend, Blog + Community, 2020.01.01 ~ 2022.10.30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날 것의 감정에 공감하다, 연애 예능 열풍”

연애 예능의 핵심 요소:
OTT플랫폼/비연예인(일반인)/날것에 대한 공감


연애 예능의 성공 속, 사람들이 소셜 상에서 말하는 요인으로는 3가지가 꼽힌다.

첫째는 연애 예능이 실리는 플랫폼 OTT이다. 구독을 기반으로 하는 OTT는 지상파 방송에 비해 포맷이 자유롭다. 다소 자극적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다양한 포맷의 실험적 연애 예능이 시도된다. ‘환승연애2’같은 프로그램은 ‘티빙’으로의 유입을 가속화시키기도 했다.

둘째는 실험적 포맷과 결합한 비연예인(일반인) 출연자다. 일반인 출연자들은 연예인과 달리 주변에서 볼 수 있을 법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리얼리티’를 극대화하며, 사람들로 하여금 프로그램 이후의 최종 커플이 어떻게 됐는지 궁금하게 하고, 실제 인스타 계정에 들어가서 확인하게 만든다. 프로그램이 꾸미지 않은 실제의 삶과 연결되는 것이다.

마지막은 공감의 감성이다. 비연예인 출연자들의, 진솔한 감정 표현은 날것의 감성 그대로를 느끼게 한다. 비연예인 출연진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돌이켜보고, 때로는 대리만족을 느끼기도 한다.


연애 예능의 성공 속, 사람들이 소셜 상에서 말하는 요인에는 OTT라는 플랫폼의 실험적 특성과,
비연예인 출연자들이 표현하는 날것의 감성에 대한 공감이 있다.

꾸미지 않은 감정과 솔직한 자기표현,
연애 예능은 요즘 시대의 연애관을 충실히 대변하고 있다.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김종민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