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권소희 연구원

이주의 관측 Point

생일카페는 팬들이 모이는 놀이터가 되고 있다.

하나의 팬 문화로 떠오르고 있는 ‘생일카페‘
[‘생일카페’ 언급 추이]
Source : Sometrend, Twitter + Blog + Community, 2020.01.01 ~ 2022.09.30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팬들의 놀이터, ‘생일카페’”

장르불문 생일카페
주로 아이돌 멤버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열렸던 ‘생일카페’는 이제 장르를 불문하고 누군가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열리고 있다. 배우, 운동선수에서부터 만화와 게임 속 캐릭터까지 생일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든 ‘생카’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2022년 9월 ‘생일카페’를 언급하는 빈도는 2020년 1월에 비해 12.5배 늘어났다.

생일카페: 나눔 받고, 사진 찍고, 만나고
[‘생일카페’ 연도별 연관어 TOP 20]
Source : Sometrend, Twitter + Blog + Community, 2020.01.01 ~ 2022.09.30
출처 : 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소 “팬들의 놀이터, ‘생일카페’”

지난 3년간, 생일카페의 연관어 순위 변화는 생일카페가 생일 당사자를 위한 공간에서 팬들을 위한 놀이터로 변했음을 보여준다.

2020년, 생일카페는 팬들이 모여 최애의 셀카, 머리 스타일, 복근, 애교를 다 같이 앓는 공간이었다.

2022년, 생일카페는 팬들을 위한 놀이터로 바뀌었다. 컵홀더, 엽서 등 굿즈를 나눔 받을 수 있는 곳, 사진을 찍고 포카를 교환할 수 있는 곳, 트친들과의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곳이 현재의 생일카페다.

[브랜드가 팬덤의 중심이 되는 세상]

우리 브랜드의 생일은 언제인가?
우리 브랜드 팬들과의 모임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
우리 브랜드의 팬들과 어떻게 만날 수 있을까?

VAIV · 생활변화관측소 권소희 연구원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