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파우더룸

트렌드를 예측하고 그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다면?

2021년 대한민국을 휩쓴 인기 메이크업 룩은 ‘애교살 메이크업’ 이었습니다. 애교살 메이크업의 유행과 함께 애교살 위에 바르는 글리터 섀도우, 애교살 아이라이너, 음영 펜슬 등 다양한 뷰티 아이템이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외국인은 이해 못하는 한국의 애교살 메이크업|더키멘터리
파우더룸에서 제작된 <외국인은 이해 못하는 한국의 애교살 메이크업> 유튜브 콘텐츠

이번 뷰티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메이크업 유행 키워드인 ‘애교살 메이크업’ 을 주제로, 애교살 메이크업은 언제부터 대세가 되었는지 살펴보고, 대유행 키워드를 선점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애교살 메이크업의 유행, 그 시작은 2012년부터?

애교살 메이크업은 언제부터 유행한 것일까요? 썸트렌드를 활용하여 과거를 역추적하여 애교살 메이크업과 관련된 소셜 버즈량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썸트렌드 언급량 분석 화면
분석 단어: 애교살 메이크업(동의어: 애교살)
분석기간: 2011.10.01 ~ 2013.10.01
분석채널: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뉴스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Biz

2012년 부터 조금씩 블로그, 카페 콘텐츠 채널에서 초스피드 화장법, 동안 메이크업, 성형 메이크업이라는 주제로 눈 밑을 밝히면 어려보인다, 눈물 효과 주는 법 등의 메이크업 노하우가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2012~2013년경 애교살 메이크업 관련 게시글 / 출처=파우더룸 네이버 카페

초기에는 연예인 메이크업,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노하우를 소개하는 글들이 위주였으며, 2013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소녀시대 등의 여자 아이돌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애교살 메이크업 콘텐츠의 조회수가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자주 언급된 애교살 메이크업 연관 브랜드로는 아리따움, 메이크업 포에버, 스틸라, 키스미 등이 있었습니다.

애교살 메이크업 언급량 분석
썸트렌드 언급량 분석 화면
분석 단어: 애교살 메이크업
분석기간: 최근 3년간 (2019.08.01 ~ 2022.07.31)
분석채널: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Biz

2012년 이후로 애교살 메이크업과 관련된 언급량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왔습니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이 일반화 되면서 ‘아이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면서, 애교살 메이크업에 대한 언급이 2020년 10월 경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아이 메이크업에 집중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애교살 메이크업 노하우와 관련된 제품의 언급량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애교살 메이크업 관련 게시글 / 출처=파우더룸 앱

애교살 메이크업에 대한 언급량은 2022년 상반기 정점을 찍고 최근에는 조금 줄어든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만, 여전히 애교살을 강조하는 메이크업에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교살 메이크업 연관어 분석
썸트렌드 연관어 분석 화면
분석 단어: 애교살 메이크업 > 상품
분석기간: 최근 3년간 (2019.08.01 ~ 2022.07.31)
분석채널: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Biz

애교살 메이크업의 상품 연관어 분석에서는 섀도우, 글리터, 팔레트, 컨실러, 아이라이너, 브러쉬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애교살 메이크업과 관련하여 글리터 아이섀도우, 아이섀도우 팔레트, 애교살 아이라이너가 인기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썸트렌드 연관어 분석 화면
분석 단어: 애교살 메이크업
분석기간: 2021.08.01 ~ 2022.07.31
분석채널: 인스타그램, 블로그, 커뮤니티, 트위터
출처: 바이브컴퍼니 썸트렌드

애교살 메이크업의 브랜드 연관어 분석으로 최근 1년간 애교살 메이크업을 리드한 브랜드를 살펴보니, 루나, 토니모리, 에스쁘아, 컬러그램, 홀리카홀리카, 투쿨포스쿨, 릴리바이레드 순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최근에는 트위터를 중심으로 삐아 우유펜슬, 투쿨포스쿨 프로타주펜슬이 많이 언급되었으며, 인스타그램에서는 노베브 언더아이마스터, 컬러그램 음영창조라이너, 몬드로우 소이컨실러펜슬, 토니모리 애교살펜슬도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우리 브랜드만의 트렌드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10년 전부터 있었던 애교살 메이크업 트렌드가 사회적 변화에 따라 더 큰 유행의 흐름을 타고 진화하는 케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유행이 시작되지 않은 메이크업, 스킨케어 노하우 중에 우리 브랜드를 잘 표현해주면서 변해가는 시대상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아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만들어 보세요!

파우더룸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